토요일, 9월 18, 2021
Google search engine
Home생활 정보가입한 보험 조회 및 보험 해지 전 반드시 체크해야할 3가지

가입한 보험 조회 및 보험 해지 전 반드시 체크해야할 3가지

본인이 가입한 보험들을 단 한번이라도 정확하게 확인해본적이 있으신가요? 많은 분들이 건강이 걱정되어 불필요한 보험들을 하나하나씩 가입하다보니 중복되는 혜택의 보험에 가입하기도 하고 어떤 보험에 가입해놨었는지 잊어버리기도 하는데요, 그래서 가입한 보험 조회 및 확인 간단하게 하는 방법 그리고 보험 해지 전 반드시 체크해야할 3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자신이 가입한 보험 조회 및 확인 방법

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아래와 같이 ‘소비자’ 메뉴를 클릭해줍니다.

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1
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1

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‘내 보험 찾아줌’ 메뉴를 클릭하시면 조회신청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.

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2
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2

이름, 휴대폰 번호, 주민등록번호, 이메일을 입력하시고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.

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3
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3

저같은 경우에 휴대폰 인증을 통해서 결과를 확인해봤는데 기본 사항 그리고 보험가입내역 조회결과가 나왔습니다.

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4
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4

아래는 안내사항이니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.

가입한 보험 조회 안내사항
안내사항

자신이 가입한 보험을 확인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이 미청구보험금 조회결과와 휴먼보험금 조회결과도 함께 확인해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5
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5

추가로 설명을 드리자면

보험가입내역 같은 경우 조회일 현재 대상자가 계약자 또는 피보험자로 된 보험계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회사명, 상품명, 계약관계, 증권번호, 전화번호, 가입기간, 모집점포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, 다만 새마을금고나 우체국보험, 신협 등에서 가입한 공제보험은 조회가 되지 않으니 이 점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.

미청구 보험금 내역 같은 경우 보험회사산출일 기준으로, 보험금 지급해야 하는 사유가 발생하였고, 금액이 확정되었으며 지급기일이 경과했지만 청구 및 지급이 되지 않은 보험금의 내역을 알 수 있습니다.

보험회사명, 상품명, 보험금유형, 증권번호, 계약관계, 계약 체결 일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숨어 있던 보험금을 확인했다면 보험회사에 보험금 지급을 청구하면 되는데요, 보험회사에서 반드시 지급해야 하는 의무가 결정된 보험이니 간단한 확인만을 거치면 청구일에서 3영업일 안에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소액이면 온라인으로 바로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.

보험 해지 전 반드시 체크해야할 3가지

보험 아래 3가지에 해당될 땐 해지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지금은 가입할 수 없는 좋은 특약이 있을 경우

대표적으로 갑상선암이 일반암에 포함이 된다거나, 임플란트, 제왕절개 같은 1~3종 수술비 특약이 포함됐다거나, 운전자보험 방어비용 같이 현재 접근할 수 없는 Golden 특약들이 과거 보험에포함된 경우가 있는데, 이런 경우엔 해지하는 것을 다시 한번 더 고려해봐야 합니다.

치료력(병력)이 생긴 경우

치료력이 있었다는 것은 그곳에 리스크가 있다는 것이고, 만약 해지를 했다가 그 부위에 다시 재발을 한다면 안되겠죠.

보험은 기본적으로 현재 보이지 않는 리스크에 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현재만 보고 해지를 하는 것은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.

현재 재무상황을 고려

보험을 해지한다는 것 자체는 손실을 확정짓는 일입니다.

보험을 해지하면 적게는 30%에서 많게는 70~80%까지의 손실이 나는데, 해지를 하는게 합리적인 상황도 있지만 기존 보험을 유지하고 지금 재무상황이 충분하다면 그 보험을 유지한 상태에서 조금 부족한 보험을 추가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.

특히 종신보험 계열같은 경우엔 돈이 계속해서 쌓이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.

비싼 보험료라도 돈을 장독에 묻어둔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마음이 좀 편할 수 있습니다.

위 3가지 사항을 한번 확인해보시고 무조건 해지보다는 해지 하기 전에 믿을만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LEAVE A REPLY

Please enter your comment!
Please enter your name here

RELATED ARTICLES
- Advertisment -
Google search engine

Most Popular

Recent Comments